기사제보 |  광고문의 |  발행일: 2025-09-01



문화경제신문

미국 주택시장, 소폭 개선 신호 포착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미국 주택시장, 소폭 개선 신호 포착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최초 작성일 : 2025-07-18 | 수정일 : 2025-07-18 | 조회수 : 25


 

 

미국 주택 건축업체들이 느끼는 주택시장 심리가 소폭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에 따르면, 7월 주택시장지수(Housing Market Index, HMI)는 33으로 집계되어, 직전 달인 6월의 수치(32)보다 1포인트 상승한 모습을 보였다. 이는 전문가들이 예측한 수치인 33과 일치하는 결과다.

주택 건설업체들은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의 통과로 인해 향후 주택 판매에 대한 기대감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높은 금리와 불확실한 경제 및 정책 환경이 주택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HMI가 50 이상일 경우, 해당 시장이 긍정적이라는 의미이며, 50미만은 그 반대의 경우를 뜻한다. 현재로서는 이 지수는 지난 2022년 5월부터 15개월 연속 50을 하회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6월의 주택시장 지수를 더 자세히 살펴보면, 현재 판매 상황 점수는 36으로 전월 대비 1포인트 상승했으며, 향후 6개월간의 판매에 대한 기대치는 43으로 3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잠재적 구매자의 트래픽에 대한 점수는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한 20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2년 말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동부는 상승세를 보인 반면, 남부와 서부 지역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NAHB의 회장 버디 휴스는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의 통과는 가계와 주택 건설업체, 중소기업에 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며 "이번 법안이 경기 회복의 계기가 될 수 있겠지만, 2025년의 주택 시장은 여전히 높은 금리에 따른 구매 여건 악화로 전반적인 약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 주요 용어해설
- 주택시장지수(HMI): 미국의 주택시장에서 건축업체들의 심리를 나타내는 지표.
-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A): 미국 내 주택 및 경제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법안.
- 잠재적 매수자의 트래픽: 주택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소비자의 방문 또는 문의 수를 의미.

 

Tags  #경제  #주택시장  #NAHB  #경제지표  #주택건설  #판매예상  #금리인상  #정책불확실성  #지역별차별  #건축업체  #소비자신뢰  

Author Photo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문화경제일보 경제부

닉네임:
댓글내용:
🎖️ '문화경제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인기글
🚀 추천글

📸 이미지 프롬프트 복사 완료!
이제 어떤 이미지 생성 도구로 이동하시겠어요?
🧠 ImageFX 🧪 Whi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