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분석 결과를 무료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SKT AI Survey’로 지칭되며, 전용 홈페이지(aisurvey.sktelecom.com)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SKT AI Survey’는 SK텔레콤의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설문 조사 서비스로, 응답자와 의뢰자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SK텔레콤의 고객들은 T멤버십 앱의 '미션' 탭에서 정기적으로 다양한 주제의 설문에 참여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T플러스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여러 T멤버십 제휴처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설문 조사 문항은 SK텔레콤이 자체적으로 제작하거나, 기업 및 연구기관, 소상공인 등의 외부 의뢰를 통해 설계된다. 이 과정에서 문항 작성부터 응답 수집, 결과 분석까지 모두 AI 기술이 적용된다. 특히,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일반 조사뿐 아니라 특정 그룹을 위한 맞춤형 리서치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 방문한 고객이나 게임, 여행, 패션, 투자 등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는 고객 집단을 타겟으로 하여 정교한 설문을 진행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실시한 여러 설문 조사 중에서 특히 흥미롭거나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하는 조사 결과를 SKT AI Survey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단순한 조사 결과뿐만 아니라, AI를 통해 도출된 분석 결과와 시사점도 함께 제공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실시된 '산불 예방 국민 인식 조사'는 이러한 조사 중 하나로, 응답자 중 24%만이 위험 계절로 '봄'을 선택한 반면, 가을(39%)과 겨울(31%)이 더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산불 위험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중요한 교훈을 제시하고 있다.
설문 결과로 도출된 분석 정보는 AI 기술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며, 이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대학 및 기관 연구, 지자체 사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향후 AI 분석과 정보 생성을 위해 자사의 대규모 언어모델(LLM)인 '에이닷엑스(A.X)' 또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주식 투자 예측, 부동산 전망, 화장품 이용, 간편식 선호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설문 조사 정보는 누구나 SKT AI Survey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준 SK텔레콤 AI Intelligence사업본부장은 “우리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출처는 SK텔레콤의 보도자료로, 이 내용은 고객의 편의를 위해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