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  광고문의 |  발행일: 2025-07-05



문화경제신문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1.9% 감소…온라인은 15.8% 대폭 상승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1.9% 감소…온라인은 15.8% 대폭 상승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최초 작성일 : 2025-05-28 | 수정일 : 2025-05-29 | 조회수 : 33

 

 

지난달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흐름이 뚜렷한 대비를 보였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4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한 반면, 온라인 유통업체 10곳의 매출은 1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전체 유통업체의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오프라인 매출 감소가 날씨 급변으로 인한 야외 활동 감소에 기인하며, 이러한 환경에서 온라인 구매가 촉진된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면서 대형마트는 3개월 연속 3.1% 줄어들었고, 백화점도 2.9% 감소세를 보였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오프라인에서는 명품 카테고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매출이 감소하였다.
반면 온라인 부문은 음식 배달 및 e-쿠폰, 여행 상품 등 서비스 분야의 매출이 50.1% 성장하며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또한 식품 부문도 21.3% 증가하며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갔다.
하지만 온라인 패션/의류는 8.6% 감소하며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였고, 화장품 부문은 11.6%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하였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4월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비중은 54.4%에 달하며, 이는 올해 최고치인 55.6%에 가까운 수치다.
이러한 추세는 유통업계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 주요 용어 해설
1. 오프라인 유통업체: 전통적인 매장 형태로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체.
2. 온라인 유통업체: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며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방식의 유통업체.
3. 소비심리: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Tags  #경제  #유통업계  #온라인매출  #오프라인매출  #소비심리  #시장분석  #매출동향  #경제상황  #전자상거래  #소비트렌드  #데이터분석  

Author Photo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문화경제일보 경제부

닉네임:
댓글내용:
🎖️ '문화경제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인기글
🚀 추천글
추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