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  광고문의 |  발행일: 2025-09-01



문화경제신문

아마존발 '신선 충격'…도어대시·인스타카트 급락에도 월가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아마존발 '신선 충격'…도어대시·인스타카트 급락에도 월가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최초 작성일 : 2025-08-18 | 수정일 : 2025-08-18 | 조회수 : 5


아마존발 '신선 충격'…도어대시·인스타카트 급락에도 월가
핵심 요약
아마존닷컴이 당일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를 대폭 확장하며 시장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발표로 도어대시와 인스타카트 등 경쟁사의 주가가 급락했지만, 전문가들은 이들 업체의 경쟁력이 여전히 유효하며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아마존닷컴(NAS:AMZN)이 당일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를 전격적으로 확장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해당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인 도어대시(NAS:DASH)와 인스타카트(NAS:CART)의 주가가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주가 하락이 과도하며, 해당 업체들이 여전히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아마존,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 대규모 확대 🚀

미국 경제 전문 매체 CNBC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 13일(현지 시간) 고기, 유제품 등 신선식품의 당일 배달 서비스를 기존 1천 개 이상 도시에서 연말까지 최소 2천 300개 지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신선식품 배달 시장에 대한 아마존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경쟁사 주가 급락, 시장은 ‘과도한 반응’ 평가

아마존의 발표 직후, 도어대시의 주가는 약 6%, 인스타카트의 모회사인 메이플베어는 14% 하락했습니다. 또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월마트(NYS:WMT)의 주가 역시 3% 이상 하락하며 시장의 불안감을 반영했습니다.

핵심 요약
아마존의 신선식품 배달 확대 발표로 경쟁사 주가가 하락했지만, 전문가들은 업체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하며 시장 성장의 기회를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의 반응에 대해 번스타인 리서치의 마즈한 마 애널리스트는 "아마존 발표 이후 메이플베어와 도어대시의 주가 급락은 과도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이들 업체는 온라인 침투율을 더욱 확대할 잠재력이 있으며, 소매업체들 역시 이러한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갈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인스타카트·도어대시, 경쟁력은 여전

마 애널리스트는 인스타카트가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무료 배송 기준을 낮추는 전략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인스타카트의 강점으로 ▲코스트코, 크로거 등 다양한 주요 리테일 파트너와의 강력한 협력 관계 ▲경쟁력 있는 무료 배송 기준 ▲주문량의 40%를 차지하는 '우선 배송' 서비스의 빠른 처리 속도 ▲효율적인 운영 네트워크와 긱 워커(gig worker) 모델 기반의 비용 효율성을 꼽았습니다.

마즈한 마 (번스타인 리서치)는 "아마존 발표 이후 메이플베어와 도어대시의 주가 급락은 과도했다"며 "이들은 온라인 침투율을 더 확대할 가능성이 있고, 소매업체들이 점차 이러한 플랫폼에 의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마 애널리스트는 인스타카트의 모회사인 메이플베어의 목표주가를 현재 주가 대비 40% 이상 높은 63달러로 제시했습니다.

도어대시에 대해서도 그는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했습니다. 도어대시의 주가는 올해 들어 이미 48% 상승한 상태이지만, 마 애널리스트는 현재 주가 248달러 대비 25% 이상 높은 310달러의 목표주가를 제시했습니다.

주요 인용 및 목표 주가
  • 마즈한 마 애널리스트, 메이플베어(인스타카트 모회사) 목표주가: 63달러 (현재가 대비 40% 이상 상향)
  • 마즈한 마 애널리스트, 도어대시 목표주가: 310달러 (현재가 대비 25% 이상 상향)

리 호로위츠 도이체방크 애널리스트 역시 소비자들의 기존 선호 식료품점 이용 경향을 감안할 때, 인스타카트와 도어대시가 품질 및 공급 측면에서 강점을 유지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리 호로위츠 (도이체방크)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식료품점을 고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스타카트와 도어대시가 품질과 공급 면에서 강점을 유지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호로위츠 애널리스트는 "아마존의 새로운 서비스가 식료품 배달 시장의 판도를 어떻게 바꿀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기존 전자상거래 물량을 잠식하기보다는 전체 시장 파이를 키우는 데 기여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습니다.

경쟁 심화 속 시장 성장 기대

아마존의 신선식품 배달 서비스 확대는 경쟁 심화를 예고하지만, 동시에 시장 전체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소비자들이 신선식품 온라인 구매에 익숙해지면서 관련 플랫폼 이용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 향후 전망 및 리스크
아마존의 공격적인 시장 확대는 단기적으로 도어대시, 인스타카트 등 경쟁 업체의 수익성에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긱 워커 인력 확보 및 배송 효율성 유지가 중요한 과제로 남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전체 신선식품 온라인 배달 시장의 성장을 이끌 잠재력도 존재합니다.

인스타카트와 도어대시는 아마존이라는 거대 경쟁자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충성도, 파트너십 강화,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 이들 기업의 향후 과제가 될 것입니다.

Tags  #경제  #아마존  #신선식품배달  #도어대시  #인스타카트  #메이플베어  #월마트  #온라인배달  #전자상거래  #주가전망  #애널리스트  #긱워커  #플랫폼경제  

Author Photo
천경선 기자

(latte1971@gmail.com)

문화경제일보 경제부

닉네임:
댓글내용:
🎖️ '문화경제신문' 카테고리의 다른 인기글
🚀 추천글

📸 이미지 프롬프트 복사 완료!
이제 어떤 이미지 생성 도구로 이동하시겠어요?
🧠 ImageFX 🧪 Whisk